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3ds max #spring #스프링
- 언리얼 뷰포트 움직임
- legacy lightmap
- 유니티
- 언리얼 한글
- 언리얼5
- 요가북
- 언리얼 팁
- 노트북 그래픽 카드
- 언리얼5 화면 움직임
- legacy lightmapped
- Unreal5
- 랜더러
- 애프터이펙트 aftereffect ram preview no sound 소리 안날때
- unity4
- Unity2018
- gtx1050
- 3dsmax
- 언리얼 메뉴 한글
- 내장 그래픽
- shader
- 와콤 feel 드라이버
- unity5
- 노트북 아답터
- wacom feel
- gitea
- 언리얼 pan
- mx150
- msi gf63
- 로스트 아크
- Today
- Total
애니메이터
[Facial script] BonyFace 3.0 본문
Script 의 설치
3dsmax 의 스크립트는 여러가지 확장자를 가지는데 그중 이 스크립트와 같이 *.mzp 는 창에 끌어다 놓기만 하면 설치가 되고 customize 에서 찾아서 아이콘 등록을 하게 되면 설치가 완료가 된다.
1.BonyFace 3.0 의 UI
왜 이렇게 깔끔한 UI를 제공하는 것인가 했더니 사실 이 스크립트는 유료 판매를 하고 있는 스크립트였다. 하지만 Extended 기능을 쓰기 전까지는 충분히 활용할 수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다
UI 는 아래 그림과 같다.
녹십자를 클릭하면 BonyFace 팝업이 뜨면서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작업의 순서
위에서부터 아래로 차근차근히 선택해 준다.
Pick Head, 치아 및 혀가 있으면 각각 선택해주고
본 모델에서는 없어서 스킵 - 따라서 눈 처럼 축 문제등이 있을 수 있으나 모름.
★★★ 스킵을 하게 되면 Rigging 시에 다시 선택하라고 뜬다. 사용하지 않을 지라도 만들어서 선택해 줘야함
눈을 좌우 선택
눈의 경우 전방을 향하는 Local 축이 Z 축이어야 한다. Z축 전방으로 Controller가 생성되기 때문.
맥스에서의 작업은 Z 축 방향이 위를 향하므로 축을 돌려 주지 않고 작업하면 아래와 같이 된다.
축을 돌리고 하게 되면 다음과 같다.
3dsmax 상에서 Bone 이 바라보는 축은 항상 X 축이기 때문에 눈에서만 Z 축을 써서 엔진에 올릴 경우 문제가 될 수도 있지만 그런 부분은 프로그래머에게 맞기고~
Spline 생성 눌러 주면 다음과 같이 연산이 되면서 약간의 시간이 흐른뒤 Spline 들이 세팅이된 화면을 보여준다.
적용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팝업창이 뜨면서 모델링에 세팅을 맞추 줄 수 있게 해 준다. 1 번 부터 시키는 대로 차례대로 해 나가다가 나의 경우에 5번 Nose 에서 Freezing 이 발생. 모델링을 고치고 Reset Xform 을 해보아도 계속, 컴터를 바꿔도 역시나.
Freezing 때문에 작업 진행이 안된다면 더 이상 미련을 갖지 말고 1~9번은 스킵 하고
Spline 의 control 포인트들을 직접 옮겨서 맞춰주면 된다.
모든 control 포인트 들의 위치가 맞춰 졌다고 생각되면 Rig it! 버튼을 눌러주면 세팅값에 맞춰서 자동으로(!) 얼굴에 Bone을 생성시켜 준다.
위의 그림은 Bone 외에는 다 Hide 시켜 놓은 것이고 아래는 다 보여주는 화면.
그런 다음 Skin it! 을 누르면 스키닝까지 끝...
BonyFace 스크립트를 활용해본 결과 Bone의 위치에 대한 고민, Contrain에 대한 고민, 모든 세팅에 대한 고민을 한방에 날렺준다. 스크립트에서 제공하는, 거의 자동으로 spline 을 잡아주는 기능 자체가 Freezing 이 있기는 하지만 이는 손으로 잡아줘도 되는 것을 확인했으므로 큰 단점은 아닌 것 같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Bone 의 갯수가 엄청나기 때문에 많이 무겁다는 점이다.
다음 버전에서는 Rigging 의 Level을 설정할 수 있게 하여 간단한 Rigging 부터 복잡한 Rigging까지 선택가능하도록 하면 Game 개발자로서 큰 만족감을 줄 것 같다. 그래도 이게 어디냐.
간단한 팁,
1. Skinning 후 Controller가 2D shape으로 생성되는데 Edit 풀다운 메뉴에서 Select By/color 로 하면 한번에 선택가능
이라고 쓰는 와중에 툴에서 Hide/Show 기능이 추가되 있는 것을 발견. 꼼꼼한 script 개발자.
2. 좌우 Controller를 동시에 선택하고 이동하면 Symmetry 한 것 처럼 같이 움직임. 애니 잡을때 유용. 정말 꼼꼼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