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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onbuilder

욤마핫 2012. 8. 16. 16:45

1. Motionbuilder with 3dsmax 2012

맥스 2012 에서는 2011 이전 버전에서 변경된 사항이 있다.

send to... 라는 메뉴로서 Project folder 가 설정된 상태에서 이 메뉴로 바로 XSI, Mudbox, Motionbuilder 로 연결될 수 있다.

 

2. Motionbuilder Motion Retargeting

모션캡쳐 데이터는 대부분 "T" 자 형의 포즈로 입력 받기 때문에 정자세가 아닌 경우 옵셋이 일어나기 때문에 기본 자세는 T 자 자세를 유지하여 진행한다.

 

모션빌더에 데이터를 가져와서 할일

1. 카메라 및 카메라 타겟을 지워준다.

2. Asset Browser 에 Template 에서 맥스Bip 템플릿을 드래그 앤 드랍으로 캐릭터 본에 적용

3. Character Control 창에서 Control Rig를 생성 - FK/IK 로

4. Control Rig 의 사이즈 조절 - 스케메틱 뷰에서 IK 콘트롤러를 잡고 Properties 탭에서 Size 조절

5. FK 콘트롤러도 선택해서 조절

6. Full body IK 모드 적용

----------------------------여기까지 진행하면 캐릭터 세팅은 끝난 셈-----------------------------------------------

3. 모션캡쳐 데이터 가지고 오기

1. Asset Browser 에서 FBX 폴더를 찾아서 모션캡쳐 데이터를 캐릭터 창에 드래그앤 드롭

2. Merge를 선택하면 모션캡쳐 데이터 네임의 캐릭터가 머지 됨

3. 여담

    요즘은 모캡을 받으면 보통 FBX로 만들어 준다.

    캐릭터라이징이 완료되지 않았다면 캐릭터라이징을 해주고 항상 캡쳐를 받을때 캐릭터라이징까지 마쳐달라고 얘기해준다.

4. Character Control 탭에서 source 로서 모캡불러온 캐릭터네임을 설정해주면 바로 리타게팅 된다.

5. 지금은 본 자체에 이동, 회전등의 키값은 가지고 있지 않다.

6. Bake 로 3dsmax로 바로 넘겨도 된다.

7. Bake to Skeleton - 본 자체에 키 값을 베이크 한다.

   Bake to Rig - 콘트롤 리그에 키 값을 베이크 한다.

8. 리 타게팅 후 모캡 캐릭터는 삭제해도 된다. - 캐릭터 데이터 및 스켈레톤 데이터를 모두 삭제해야 깨끗이 삭제한것이다.

9. 맥스 2012 와 연결되어 있기때문에 기본적으로 Update 만 눌러 주면 3dsmax 에서 바로 업데이트가 된다. 하지만 3dsmax 에서는 콘트롤 리그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 삭제해 줘야 한다.

10. Bake to Skeleton으로 본에 키를 구워준다.

11. 그 후 업데이트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