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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meFX] 옵션 값 - 작성중

욤마핫 2013. 9. 24. 13:47

1. fumeFX 의 옵션 탭 6가지

gen - general

sim - simulation

wtp - wavelet Tubulance

rend - rendering

illum - illumination

obj/src - Object source

 

1.1 gen

 

Spacing 이란 일종의 해상도 개념인것 같다. 복셀의 크기를 결정하게 되는데 복셀이 작으면 작을 수록 연산이 많아진다

나머지는 뭐 그냥 대충~~

 

path  항목은 잘 모름

아마도 fumeFX 가 시뮬레이션 되면서 쓰는 하드디스크 캐쉬 파일 위치인듯

 

 

옵션을 다 스크린샷 담지 않았는데 나머지는 충분히 이해 가능한 옵션들임

 

 

 

 

 

 

 

 

 

 

 

 

 

 

 

 

 

 

 

 

 

 

 

 

 

 

 

 

 

 

1.2 sim

 

simulation 탭인데... 난감한게 수치를 변경해도 내 눈에는 그냥 그렇다.

 

solver는 다른것을 선택할 수 있는게 없고

 

하여튼

 

잘 모르겠다.

 

다만 Maximum Simulation Steps는 높이면 랜더링이 느려진다.

 

이 탭 항목에서 Advection 부분은 수치변경시 바로 확인 가능한 부분이다.

 

Advection 애드붹션~

이류 라고 하는데 이게 뭐냐?!

수평기류 : 유체의 수평방향의 변이 라고 한다.

 

Advection 옵션값을 낮춰 놓으면 불꽃은 정직하게 상방을 향해서 쭈우우욱 뻗어 나간다.

Advection 옵션값을 높이면 이 불꽃들이 수평방향으로 슝슝 짤리면서 불꽃이 사그라 든다.

 

Gravity는 윗방향으로 불꽃이 날아가는 힘

Vorticity는 소용돌이 라고 하는데 ... 소용돌이 치겠지

Velocity Damping은  Gravity의 힘의로 윗방향으로 올라가는 불꽃이 적정 속도까지만 올라가고 못올라가게 만든다.

 

Tubulence 는 불꽃에 노이즈형식으로 비틀어 준다. 사용법은 맥스에서 Noise 와 같다.

Scale :  fumeFX 에서는 Spacing 값의 5배로 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Frames : noise가 한 사이클 도는 프레임수

Detail : noise의 interpolation 이라고 생각하면 될듯

 

 Blocking Sides : 크게 랜더링이 되는 경우 FumeFX 박스를 벗어나지 못하게 되는데 None으로 할 경우 벗어날 수 있게 해준다.

 

 

 

  

 

 

 

Simulation 의 Fuel 탭이다.

Fuel Buoyancy : Fuel 의 부력 0보다 크면 뜨고 0보다 적으면 가라 앉는다.

Ignition Temperature : 불꽃이 붙는 온도. 불꽃이 붙는 온도가 높으면 불꽃이 파닥 파닥 탄다. 낮으면 화염이 촛불 처럼 조용히 타며 온도에 따라 불꽃이 올라가는 속도가 다르다.

Temperature 0.1

Temperature 200

 

Burn Rate : 수치가 낮으면 불꽃이 길게 늘어지고 짧게 떨어진다.

이것은 fuel 이 한꺼번에 얼마나 탈것인가를 나타낸다. 수치가 높으면 fuel이 한꺼번에 많이 타고 낮으면 하나씩 순차적으로 타들어가게 된다.

 

Hear Production :

Expansion :

 

 Smoke

 

1.3 wtp

 

 skip!!

 

 

 

 

 

 

 

 

 

 

 

 

 

 

 

 

 

 

 

 

 

 

 

 

 

 

 

 

 

 

 

 

 

 

 

 

 

 

 

 

 

 

 

 

1.4 rend

 

 Rendering 에 관한 옵션이다.

 F9 키를 누르기 까지는 이게 뭐야 도대체 했었다.

 

 이 옵션들은 실제 랜더링을 하지 않으면,

 그러니까 fumeFX에서 시뮬레이션 돌리고 Preview로만 봐서는 알 수 없다.

 

 Step Size :  랜더링 시간에 영향을 미친다. Step 이 크면 마치 바이리니어필터링을 걸지 않은것 처럼 픽셀들이 부드럽게 보이지 않고 거칠다라고 해야되나... 대신 랜더링 시간이 빠르다.

Step이 적으면 부드러우나 랜더링 시간이 길다.

 

Jittering : 지터링...지저분 하게 만들어 준다 화염안에 작은 화염 알갱이들이 있는 것처럼 꾸며 준다.

 

나머지 옵션들은 나도 알아가면서 차차~~

 

 

 

 

 

 

 

 

 

 

 

 

 

 

 

 

 

 

 

 

 

 

 

 

 

  

1.5 illum

 

 일루미네이션이라...

불꽃에 왠

 

지금까지는 이게 불꽃에게는 그냥 해당사항이 없는 것 같고 연기에 영향을 미치는듯

 

라이트 설치하고 라이트의 Shadow 맵을 켜고 Raytrace Shadow로 설정, Adaptive Atmosphere를 체크해주란다.

 

그 외는 아직 모르겠다.

 

 

 

 

 

 

 

 

 

 

 

 

 

 

 

 

 

 

 

 

 

 

 

 

 

 1.6 obj/src

 

가장 기초 작업중 하나

불꽃의 소스를 설정해 준다.

이거 안하면 아무것도 소용 없다.

 

Fuel, Temparature, smoke 등이 있는데

아직 잘 모르겠음

 

그래도 느낌을 적어보자

 

Fuel - 연료, 그래 연료다. 근데 정말 뭐지?

Temperature - 온도, 불꽃의 온도인가...적어도 이것이 말이지 섭씨나 화씨는 아닌가벼 1로 해 놓으면 연기만 올라온다. 온도가 다 죽었는데 불꽃이 있을리 없지? 100 하면 그냥 불꽃이 보여진다. 온도가 한 600 정도 되면 아주 밝게 타고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