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터

[Setting] spline IK 의 뒤집어짐 방지 본문

Graphics/3ds Max

[Setting] spline IK 의 뒤집어짐 방지

욤마핫 2013. 7. 10. 14:51

 

 

 Spline IK 로 작업한 경우 Bone 이 90도가 넘어가면 flip 이 일어난다.

실 작업에서는 쓸 수 없는 IK 라고 할 수 있다.

 

Spline IK 에 몇가지 세팅을 추가 하므로써 위의 동영상과 같이 flip 을 방지할 수 았다.

 

 

1. Spline IK 적용 하기전에 해야될 세팅

특별한 세팅이 필요할때 항상 쓰는 세팅이다.

Position constrain 및 Look at constrain

 

     

 

 

2. Spline 생성

spiline의 vertex 개수는 Bone 개수와 맞춰준다.

 

 

 

3. 새로운 Bone 생성

    spline IK 를 적용했을때 Bone 의 위치값만 가져오기 위함, 아무렇게나 만들고 Bone edit 모드에서 aline 으로 기존 Bone 에 맞춰 준다.

 

 

4. Spline IK 적용

새로 생성한 흰색 Bone에 spline IK를 적용 하고 위에서 생성한 spline 을 등록한다. 주황색 Bone은 IK 지정하지 않는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을 잡으면 아래와 같이 흰색 Bone들이 움직이면서 90도가 넘어서면 flip된다.

 

 

 

 

 

이제 Bone을 Position constrain & Look at constrain 적용한 Helper들(녹색)의 위치를 흰색Bone 에 Postion constrain 시킨다. Link 를 하면 Rotation 값도 가져오므로 안된다.

 하여튼, 적용시키고 나면 원래의 주황색 Bone 도 Helper(녹색) 이 흰색 Bone을 따라가므로써 spline IK를 적용한것 마냥 움직이는데, 역시 flip 이 발생한다.

 

 

주황색 Bone 은 Rotation Controller 가 Look At 으로 각 Heler에 지정되어 있다.

각각의 주황색 Bone 을 선택하고 Motion/Rotation 영역에서 Upnode Alignment 부분에서 Upnode Axis 를 Y를 선택해준다.

그러면 주황색 Bone 이 90 도 휙 돌아가면서 Upnode가 Y 축으로 바뀌면서 세팅이 완료 된다.

 

전부 이렇게 바꿔주자.

이렇게 하면 세팅이 완료된다. flip 되지 않는 spline IK를 따라가는 주황색 Bone 이 되었다.

 

 

 

 

 

 

Skin을 먼저 입힌 상태에서는 Upnode 설정할때 꼬이게 되므로 세팅이 완료된 후에 Skin 적용을 해 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