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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3D] vertex Animation 을 가능하게 - point cache reader Script 본문

Game Engine/Unity3D

[Unity3D] vertex Animation 을 가능하게 - point cache reader Script

욤마핫 2012. 11. 26. 10:14
http://www.listener.com.ba/thepage/2012/04/02/unity3d-pointcache-pc2-file-reader/

 

3dsMax 에서 익스포트 된 메쉬 데이터는 애니메이션은 진행되는것을 확인했으나

vertex 정보가 꼬여서 그런지 메쉬가 깨져서(왕창) 실 작업에는 적용이 불가함.

 

그 이유는 ... 유니티에서 인식하는 vertex 개수와 3d tool 에서 인식하는 vertex 개수가 달라서 그렇다.

 

FBX importing 시에 유니티에서 보여주는 mesh 정보창을 자세히 보지 않으면 인지하기 어려운 부분인데

3d tool 에서 계산된 vertex 수와 Unity 에서 보여주는 vertex 수는 다르다. 100% Unity쪽이 2~3배 정도 더 많다.

유니티 커뮤니티에서는 10배 정도 뻥튀기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3d tool 에서는 작업의 편의를 위해서 vertex를 모두 합쳐서 보여주고 count 한다.

하지만 게임엔진에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의 vertex는 모두 따로 계산된다.

 

1. 진짜 vertex

2. UV를 폈을때 UV 라인이 떨어져 있는 Vertex

3. Hard edge vertex

 

Link 된 포스팅을 보면 개발자가 강조한 내용이 있다. pc2 로 뽑은 메쉬데이터의 vertex 수(3d tool이 인지하는)임포트된 메쉬의 vertex 수가 일치할것.

 

이렇게 임포팅 하기 위해서는

1. 3d tool 에서 전체 폴리곤을 선택해서 smooth group을 하나로 준다.

2. 3d tool 에서 exporting 시 Normal, mapping coordinate를 끈다.

3. Unity에서 임포트시 Normal, tangent, material 모두 off